1.칼라마케팅의 기본이론 정립하기
칼라마케팅의 정의
색의 정의는 빛의 스펙트럼(분관)의 조성차(組成差)에 의해서 성질의 차가 인정되는 시감각(視感覺)의 특성이다.
색의 특징은 그 자체만으로도 사람들의 감각과 감성을 자극하는 것이다. 색에 대한 감성은 개개인의 경험과
소속된 집단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어느 정도 보편성을 갖고 있따. 쉬운 예로 대체로 붉은색은 불과 정열,푸른색은
물과 차가움의 이미지로 받아들인다. 마케팅의 정의는 "소비자에게 최대의 만족을 주고 생산자의 생산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시키는 방법에 의하여 재화와 용역을 생산자로부터 중간 생산자나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일체의 기업활동이다"이다.
이둘을 결합하여 컬러마케팅을 정의하면 색상이 중심이 되는 마케팅으로 컬러마케팅은 상품의 이미지 정책,
상품 차별화, 상품의 기호도, 광고 선전의 효과를 올리기 위하여 색의 기능을 구사하는 것 또는 그것을 위한 일관된
색채계획을 말한다. 컬러마케팅은 기업 경영에 있어서 마케팅 사실과 기법을 컬러와 관련시켜 그 과학적
인식을 높여 우수한 경험적 차원의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는 소비자가 동경하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소비자가 무의식적으로 해당 상품이나 광고에 관심을 끌리도록 하는 효과를 가진 것으로 기업의
색채정책이라 할 수 있다.
2.칼라마케팅의 구체적 사례검색
보통 호텔같은 경우 가격이 높은 룸일수록 고급스럽기 마련이다.
보통 이런방들은 전부는 아니지만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기 위해 황금빛이 도는 노란색을 사용하기도 한다. 노란색은
서양에서는 부정적인 이미지이긴하나 동양에서는 긍정적의미로 사용된다. ( 행복,명예,지혜,조화,왕실과 불교에서 사용되는 고귀한 색)
레스토랑이나 패스트푸드점 같은 곳에서는 벽지를 붉은빛을 많이쓴다. 레스토랑과 패스트푸드점 뿐만이 아니라 음식을 파는 곳이라면
대게 붉은색을 사용한다 붉은색은 사람들의 시선을 끌고 식욕을 돋구는 색이기 때문이다.
3.연구 결과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요약정리하기
이번 연구는... 자료찾기가 너무 어려워서.. 무척 애를 먹엇다..
정말 컬러마케팅은 사람의 색채심리와 잘 연결하여 활용하면 대단한 마케팅 효과를 불러오는것을 알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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