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구리시, 남양주시의 자율통합에 관한 소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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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이어 행안부의 자치단체 자율통합 지원계획이 발표된 이후 행정구역 통합에 대한 논쟁이 분분하다. 지금까지 과정을 보면 정치권에서 여러건의 지방행정체제 개편 특별법안이 제출되면서 7월 8일 남양주시장의 통합찬성과 적극추진 표명, 구리시장의 반대 입장표명, 지역 국회의원의 설문조사 결과발표, 9월 7일 남양주시장의 자율통합 공식건의까지 통합이라는 화두는 약 두 달여 동안 지역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이에 본인은 통합의 필요성에 대하여 고찰해보고 지금까지의 문제점을 정리하고 양 시장에게 고언을 전하고자 한다. 역사성을 보더라도 조선시대 이전은 차치하고라도 가까운 조선시대 이후에도 양주군 풍양현에 속하고 있다가 1980년에 양주군에서 남양주군이 분리되면서 당연히 지리적 여건이나 역사성이 같아 남양주군 구리읍이 되었던 것이다. 그 뒤 1986년에 구리읍이 구리시로 1989년에 미금읍이 미금시로 승격하게 되었다. 당시에 시 승격과 관련되어서는 지자체 시행이전의 중앙집권시대였으니 자치단체로서의 여건을 고려치 않고 행정구역을 분할하여 통치를 편하게 하기 위함이었던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 후 1995년에 미금시와 남양주군이 도농통합시로 합병되어 옛 모습을 찾아가고 있으며 구리시와의 통합은 완전한 복토를 의미하며 수도권 동북부의 거점도시로서 기능할 것이다. 생활권도 서울 지향적인 생활 패턴속에서 구리시나 남양주시 모두 직장을 서울에 두고 출,퇴근하는 시민들이 대다수이며 지역상권은 구리시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어 큰 거부감없이 구리상권을 이용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 각국은 독립된 지자체가 세계속에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통합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구리시나 남양주시는 수도권에 위치하여 인구만 늘어날 뿐 세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기반조성에는 한계를 안고 있다. 따라서 통합된다면 통합시는 대규모 개발을 이루어내 도시화를 가속화 할 수 있고 인구의 집중에 따른 도시기반시설을 바탕으로 타 도시와의 교역의 확대, 기업유치 및 네트워크구축, 외국의 투자유치, 교육발전 및 대학유치 등 지역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특히 구리시는 좁은 면적에 개발가능지가 대부분 GB지역으로 되어 있어 개발이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아파트 등 인구만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두 지자체가 존립함으로서 행정력의 낭비는 더 이상 논할 필요조차 없다. 각기 다른 문화예술, 사회복지, 도시계획 정책 등이 훨씬 선진화된 시스템으로 확장될 것이고 각종 국내대회나 세계대회를 유치도 충분히 가능할 것이다. 특히 도시계획권한은 도시의 미래상을 구현하는데 아주 중요하다. 또한 구리시나 남양주시나 개발 가능면적 중 금싸라기 땅인 GB지역이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보금자리주택 정책에서 예외가 아닌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중요한 것은 두 지역으로 나뉘어 지자체의 의지와 무관하게 개발되는 것보다 지역발전을 담보할 수 있도록 결합된 개발계획이 수립될 수 있으려면 두 도시의 결합은 큰 촉매제가 될 것이다. 따라서 도시성장의 정체기에는 사회문제화 될 소지도 충분하기 때문에 그에 대비하기 위해서도 통합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문화, 예술, 생활체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도 일정규모의 면적과 예산을 요구되는데 규모에 걸맞는 공연장, 체육관, 공설 운동장 등 공공시설 설치와 두 도시의 숙원사항임에도 방치하고 있는 왕숙천의 정비는 통합되어야만 가능할 것이다 그리고 기타 하천이나 지천을 활용한 자전거 도로의 연계구축 등 생활체육 활성화 하는 것이야말로 앞으로 통합시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다. 정부나 정치권에서는 곧 있을 정기국회에서 법률안을 통과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법률안이 통과되면 2014년에는 전국적으로 행정구역 개편이 휘몰아칠 것이다. 그때는 법률에 의해서이기 때문에 지원이 힘들 것이며 앞으로 4년을 통합문제로 많은 시간과 행정적 낭비가 클것이다. 그렇다면 지금해야 한다. 정부에서 지원안도 내놨다. 인센티브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재정적 인센티브보다 통합시에 주는 권한이 더 큰 매력을 준다. 아마 통합이 합의되면 노력여하에 따라 더 큰 인센티브를 받을 수도 있다. 1. 정치인의 문제 통합은 지역 주민들의 삶의 변화에 직결되어 있어 주민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어주는 것이 정치인의 역할임에도 거의 실종된 것 같다. 따라서 지역의 정치지도자들은 왜 통합을 해야 하는지, 왜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 통합을 하면 어떠한 이익과 불이익이 있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판단하고 제시하여 주민들의 올바른 판단을 기다려야 할 것이다. 양 시의 행정책임자로서 또한 당사자로서 충분히 사전 대화와 타협을 통해 시민에게 접근함이 필요한대도 마이웨이 방식을 택한 것이다. 물론 상대의 뜻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수 있었겠으나 시민이 있어 시장이 존재한다는 시민주권주의를 착각한 것이다. 공조직인 통,리장을 활용하는 등 행정력을 동원하여 서명을 받는 관제행위를 벌였으며, 시민갈등을 조장하는 불법 현수막게시, 게시 내용의 상대측 비하 문구 삽입, 시의 역사를 자의적으로 왜곡 홍보하는 등 지나치게 여론 형성에 개입하였다. 남양주와의 통거기간은 6년에 불과하며 남양주는 차라리 양주, 의정부, 포천등과 합치는 것이 낫다는 식의 상대방에 대해 막말도 하고 있다. 대안은 복수의 안이 있어 선택할 수 있을 때 결정하는 것이다. 그 대안도 결국은 시민이 선택하는 것이다. 그런데도 상대방까지 대안을 말한다는 것은 너무나 과격하다. 만약에 1980년대에 구리시나 미금시가 승격되지 않고 지금까지 하나의 시로 살아왔다면이란 가정을 해보자. 1995년 당시 미금시와 도농통합에 따른 비용과 갈등의 문제가 없었을 것이며, 구리시와 오늘날 같은 갈등도 없었을 것이며 아마 그 하나의 시는 수도권 동북부의 거점도시로 우뚝 서 있을 것이다. 이제 세계의 흐름과 같이 지역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도 통합을 해야 한다. 또한 지역 경쟁력은 면적이나 인구가 아니라 그 지역의 특성을 살림으로서 높일 수 있을 것이란 이론적 지적도 있다. 물론 동의하나 구리시와 남양주시는 역사적배경이나 생활권을 모르고 하는 말일게다. 우리의 사정은 다르다. 재정적 인센티브는 결국 일시적 당근에 불과하고 인센티브가 모든 것을 해결해주지는 않는다. 인센티브는 지역과 후손을 위한 인센티브여야 한다. 그것은 예산보다 권한확보가 더 낫다. 양 시의 시민들 모두를 만족시킬 수 없겠지만 통합후의 비젼을 제시하여 시민들에게 꿈과 희망을 줘야한다. 특히 구리시민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비젼을 제시하여야 한다. 또한 반대만 외칠 것이 아니라 반대할 명분을 먼저 찾아야 한다. 친위 그룹을 동원하여 감정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정말 아쉬웠던 것은 ‘차라리 서울과 통합하겠다’ ‘남양주와 동거한 것은 6년에 불과하다’ 는 말이다. 정말 중요한 반대 명분을 찾아보고 주민을 설득해야지 반대를 위한 반대는 있어서는 안된다. 또 하나 더욱 놀라운 사실은 남양주와 통합이 되면 “구리시의 세금을 남양주 다 빼앗긴다.”거나 “아파트가격이 떨어지고, 상권이 붕괴된다.”는 등 차마 입에 담기조차 부끄러운 말들이 현수막에 새겨져 거리에 나붙어 있음에도 조치를 하지 않는 것이다. 그러한 행위는 시민들의 감정만 자극하고 선량한 시민들에게 혼돈만 주게 되므로 적극적으로 대응하여야 할 것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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